본문 바로가기

Computing/Hardware

삼성 흑백레이저 복합기 SCX-4728FD 사용기 Part.2



Part.1 개봉기
SCX-4728FD 외관 및 제품 사양

Part.2 기능소개
SCX-4728FD 기본 기능(출력, 스캔, 복사, 팩스)

Part.3 OFFICE 현장에서의 SCX-4728FD
사무용에 최적화된 SCX-4728FD

Part.2 시작합니다.

기본기에 충실한  SCX-4728FD


초창기의 복합기는 프린터, 팩스와 스캐너 및 복사기의 기능을 하나의 기기로 모았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허나, 너무 억지로 하나의 기기에 몰아넣은 듯 빈번한 잔고장으로 사용자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예전의 불안한 모습을 뒤로한 채 안정된 성능을 바탕으로 각 제조사마다 차별화된 기능을 하나 둘 씩 추가하여 다시금 사용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별화된 기능들보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바로 기본성능이 아닐까 합니다.

ⅰ. 출력 기능

SCX-4728FD의 공식 스펙은 28PPM, 분당 28페이지를 출력해낸다는 건데요...
실제로 그러한지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좌측부터 텍스트+이미지, 이미지, 텍스트 출력물의 샘플찬조 출연하신 이민정느님+_+



출력물 구분 분당 페이지 수(PPM)
텍스트 28 장
이미지 28 장
텍스트 + 이미지 28 장

휴대폰의 스탑워치 기능을 이용해 측정을 하였고 인쇄버튼을 누르는 차이로 인해 약간의 오차는 있을 수 있지만
공식 스펙이 분당 28장의 출력 속도는 사실이었습니다.
레이저 프린터의 특성 상 한 페이지를 출력 단위로 하기 때문에 같은 흑백 출력물이라 하더라도 잉크젯과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물론 한 가지 염두해야 할 점은 제품 구입 직후 측정한 PPM과 일정 기간 사용 후 측정한 PPM의 차이는 어떨런지...
선택은 소비자의 몫이겠지요...

ⅱ. 스캔 기능
출력은 비록 흑백일지라도 스캐너 기능은 컬러입니다.(너무 당연한가요??-_-;)
실제로 스캔된 출력물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체험단 활동을 위해 받은 안내문 중 하나입니다. 300 DPI로 스캔하였습니다.


스캔을 할 때 꼭 한장의 출력물만을 스캔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책의 표지를 스캔한다면 어떨까요?

베스트셀러 중 하나인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 입니다. 어느 정도 적당한 책 두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책의 두께 때문에 스캐너의 뚜껑이 제대로 닫히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버리면 빛이 들어와 스캔 결과물의 품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제 더이상 책 두께 때문에 망설이지 마세요! 스캐너의 뚜껑을 들어올리면 어느정도의 두께는 커버 가능합니다.

이런 식으로 하면 OK

스캔 결과물입니다. 스캔 설정을 A4로 했더니 외각에 검은색 부분이 나오는군요.

 
ⅲ. 복사 기능
일반 프린터와 복합기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하면 바로 복사(Copy)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프린터와 스캐너가 합쳐지면서 이제는 문구점을 가지 않아도 집에서 편하게 복사를 할 수 있는 것이지요.

SCX-4728FD의 복사 품질은 어떤지 살펴보았습니다.

좌측이 복사물, 우측이 인쇄출력물입니다.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복사를 했으나 농도 등에서 많은 차이가 납니다.비록 컬러가 들어가지 않은 흑백 출력물이지만 아쉬움은 많이 남습니다.



ⅳ. 팩스 기능
SCX-4728FD는 4 in 1 복합제품입니다.

출력, 스캔, 복사 기능은 일반 가정에서도 많이 사용합니다만, 사실 팩스기능은 자택에서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지 않는 이상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하기란 매우 드문 일입니다.
인터넷 팩스 역시 이메일을 변형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SCX-4728FD의 팩스 기능을 살펴보기란 매우 어려울 듯 합니다.
(차 후에 기회가 된다면 팩스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2


 이상으로 삼성 SCX-4728FD 사용기 Part.2
Part.2 기능소개
SCX-4728FD 기본 기능(출력, 스캔, 복사, 팩스)
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SCX-4728FD 기본 기능을 활용한 사무용에 최적화된 SCX-4728FD 리뷰가 예정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