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ing/Hardware

음질 좋은 mp3 Philips GoGear Aria와 다른 제품의 Full Sound 비교



MP3
(엠피쓰리, MPEG Audio Layer-3)는 MPEG-1의 오디오 규격으로 개발된 손실압축 포맷이다. MP1, MP2를 개량하여 만들어져 가장 대중적인 음악 파일 포맷으로 여겨지고 있다. 컴퓨터 디스크 등의 PCM 음성을 일반적으로 들을 만한 음질로 압축하여 크기를 1/10까지 줄일 수 있다.
즉, MP3는 PCM 오디오 데이터를 사람이 듣는 데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버리고 다시 표현한 것이다.(JPEG 이미지의 손실압축기법과 비슷하다.)

MP3가 유저들에게 각광받은 이유는 원음을 최대한 유지한 상태에서 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MP3 포맷의 장점이자 단점인 획기적인 압축방식의 압축용량은 저장매체의 고용량화로 인해 점점 장점이 아닌 단점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리하여 최근에는 FLAC이나 APE등 원음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포맷이 주목 받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도 MP3 포맷은 가장 대중적인 음원 포맷이다. 수많은 MP3P 제조사들의 다양한 제품들이 그 반증이 될 것이다.

이번 Philips GoGear 체험단 제품으로 받은 Philips GoGear Aria는 여타의 MP3P와는 다른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바로 FullSound™ 기능이다. 원음에서 MP3로 압축 변환하는 과정에서 제거된 음원부분을 FullSound™를 통해 복원하여 재생시키는 것이다.

다음은 필립스 MP3 블랜드 블로그에 기재된 FullSound™에 대한 설명이다.



수 많은 MP3P 제조사가 있고 더 많은 MP3P 제품이 있는 지금의 시장 상황에서 기본에 충실한 기능으로 유저들의 선택을 이끌어 내려는 필립스의 의지가 엿보인다.

우선 Philips GoGear Aria의 모습을 살펴보자.


다음은 필립스 홈페이지에 있는 Aria의 제원이다.


음질 비교 Test

음질 문제는 굉장히 미묘한 문제다.스스로를 막귀라 알고 있는 나의 기준과 다른 사람의 기준이 엄연히 다르고, 느끼는 감정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번의 음질 테스트는 몇 명이 들어봤는데 '이게 더 좋더라.', '이게 더 마음에 드네.' , '이건 음질 괜찮네.' 등의 다분히 주관적인 요소가 다분한 테스트와는 달리 최대한 객관적이고 직관적인 판단기준을 준비하여 테스트 해보았다.

사실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선 고가의 전문 측정 장비가 필요하지만 그러한 장비에 나에게 있을리 만무하다.
누구나 해 볼 수 있는 테스트 방법을 찾기 위해 인터넷의 바다를 헤매는 도중 발견한 MP3P 음질 벤치마크!

바로
이것
!!

순간 '유레카!'를 외친 난 링크에 걸린 테스트 방법을 응용하여 테스트 시작해 보았다.

테스트 방법은 다음과 같다.
FLAC포맷을 WAV포맷으로 변환시키고, WAV 파일 중 박자 변화가 심화되고, 보컬이 노래를 시작하는 도입부의 10초 정도를 따로 저장하여, 그것을 다시 MP3(320Kbps)로 변환시켰다. MP3 플레이어로 옮겨진 샘플 파일들은 PC 사운드 카드의 라인인 단자를 통해 다시 웨이브 파일로 녹음시켜, 그것을 원본 웨이브 파일과 비교해보았다.

이러한 테스트의 의미는 MP3 플레이어 자체의 디코딩 능력과 내장 앰프의 기능을 테스트 해보기 위함이다. 이퀄라이저 기능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해도 기본적인 디코딩 능력이 없다면, 100%다...

              테스트 조건은 다음과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교대상은 Philips GoGear AriaFullSound™ On/Off 그리고 Iriver Mplayer 이다.

테스트 결과

테스트 결과 Philips GoGear Aria의 FullSound™ 기능이 켜져 있을 경우
다른 조건과는 다르게 상당히 원음에 가까운 파형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FullSound™ 기능이 꺼져 있을 경우에도
비교 대상이었던 Mplayer와는 상당한 파형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흔히들 자동차 튜닝과 A/V 시스템에 취미를 두면 밑빠진 독에 물붓기라고 한다.
많은 돈과 노력이 들기도 하지만 그 만큼 스스로 만족하기가 쉽지 않다는 뜻이기도 하다.
경제위기와 더불어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가격대 성능비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지금의 현실에서  
Philips GoGear 시리즈의 FullSound™ 기능은 MP3P 본연의 모습인 좀 더 좋은 사운드를 갈망하는 유저들의 바람에 한 발 더 다가선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끊임없는 유저들과의 소통을 통해 유저들이 바라는 제품을 출시하는 제조사의 태도야말로 소비자를 위한 제1의 덕목이 아닐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