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ing/Game

대항해시대 2 For XP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20대 중후반인 세대에게는 명작으로 기억되는 대항해시대 2
세계일주를 위해서 또는 통해서 세계지리와 세계사를 초등학교 때 알게 되었다.
대항해시대 시리즈 중 가장 자유도가 떨어지는 진행방식이지만,
오히려 그러한 일방통행형 진행방식이 게임자체에 대한 몰입감을 높여주기도 했다.
미지의 나라 지팡그를 찾아 떠나는 세계여행!
지금부터 대항해시대의 낭만 속으로 빠져보세요.

Download


옆에 보이는 광고창은 괜히있는게 아니라지요??ㅜㅜ

 



게임 방식

기본적으로는 첫번째 시리즈와 비슷한 방식을 취하고 있지만, 게임을 시작할 때 각각 다른 최종 목적을 가지고 있는 6명의 주인공 중 1명을 선택하는 방식이다. 뛰어난 게임성으로 많은 코에이 팬들과 일반 게이머들의 호평을 받았고, 실제로도 대항해시대 시리즈의 최정점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명성

첫번째 시리즈에서는 단지 '명성'이라는 수치로만 나타냈지만, 여기서는 아래 세 가지 종류의 명성치로 나누어져 있다. 각 명성치의 최대치는 50000이다. 주인공에 따라 이벤트 발생에 필요한 명성은 다르다.

모험명성
조안 페레로, 페이트로 콘티, 에르네스트 로페스로 게임 진행을 할 때, 모험명성이 올라가면 이벤트가 발생한다. 모험명성은 다음과 같은 경우 오른다.
  • 지도제작소와 계약하고, 항해도에 있는 미지(지도에 나타나 있지 않은 부분)의 부분을 항해 후 보고한다.
  • 지중해 및 유럽 이외의 항구나 부락 또는 보급항을 발견한다.
  • 부락에서 발견물(자연, 유적, 괴물, 보물, 희귀한 동물, 원주민)을 발견해, 수집가에게 보고한다.(단, 칙명으로 국왕 및 총독에게 보고했을 경우 모험 명성은 오르지 않는다.)
모험명성은 좀처럼 50000최대치를 만들기가 쉽지 않다.
해적명성
카탈리나 에란초, 오토 스피노라로 게임 진행을 할 때, 해적명성이 올라가면 이벤트가 발생한다. 해적명성은 다음과 같은 경우 오른다.
  • 해상에서 해적함대나 다른 나라의 함대를 공격하여 승리한다.
  • 조합에서 해적퇴치 의뢰를 받아서 퇴치 후 보수를 받는다.
  • 조합에서 빚독촉 의뢰를 받아서 성공 후 보수를 받는다. (교역명성과 해적명성이 동시에 오름)
교역명성
알 베자스로 게임 진행을 할 때, 교역명성이 올라가면 이벤트가 발생한다. 동맹항을 늘리는 칙명 달성은 곤란한 경우가 많다.
  • 다른 나라의 동맹항이나 중립항에 투자하여 자국의 동맹항으로 만든다. 다른 나라의 동맹항을 빼앗을 경우 그 나라의 미움을 사게 되므로, 각국의 공헌도를 고려하여 계획적으로 투자할 필요가 있다.
  • 조합에서 편지배달, 상품 구입, 상품 수송, 빚독촉을 의뢰받아 달성한다.
  • 알 베자스의 경우에는 처음 대출받은 돈을 상환하는 이벤트를 통해 교역명성이 올라간다.

칙명

국적을 가지고 있는 경우, 위의 세가지 명성 중 가장 높은 명성이 일정치 이상이 되면 국왕이나 총독으로부터 칙명이 주어져 이를 달성했을 경우 작위가 주어진다. 작위가 높아지면 은행에서 대출한도가 늘어나고, 궁성에서 면세증을 저렴하게 혹은 무료로 구할 수 있으며, 술집에서 선원을 한번에 더 많이 고용할 수 있고, 교역품 구입시 가격을 더 많이 할인할 수 있다.
각 명성에 따라 주어지는 칙명은 다음과 같다.
  • 모험명성 - 발견물 보고 (부락에서 발견한 발견물을 일정량 보고한다. 보고하는 발견물의 중요도가 높을수록 빨리 달성된다.) 또는 국보급 보물 발견 (조합에 가서 보물지도가 있는 위치를 알아낸 다음, 보물지도를 통해 국보급 보물을 발견한다.) 또는 조약체결 (타국의 궁성으로 가서 조약을 체결)
  • 교역명성 - 동맹항 증가 (국왕 또는 총독이 제시한 숫자만큼으로 투자를 통해 동맹항의 갯수를 늘린다.) 또는 교역품 조달 (국왕 또는 총독이 제시하는 교역품을 구해온다. 단, 이 의뢰를 받은 이후에는 의뢰를 받은 도시에서의 교역소에서는 의뢰를 완수하기 전까지는 교역품을 구할 수 없다.) 또는 조약체결
  • 해적명성 - 군함격파 (국왕 또는 총독이 제시하는 적대세력 국적의 군함을 하나 격파한다.) 또는 조약체결
  • 칙명은 거부할 수 있으나, 거부할 경우 명성이 절반 차감된다. 칙명을 띈 중에는 다른 조합의뢰를 할 수 없다.

기본 방식

교역
  • 첫번째 시리즈처럼, 어느 도시에서 사들인 상품을 다른 도시로 수송해, 그 도시에서 다른 상품을 구매한 다음, 처음 상품을 샀던 도시로 가서 상품을 매각하면서 수익을 올려 가는 것이 초반의 기본 방식이다. 면세증을 가지고 있으면 해당 국가의 동맹항에서 교역할 때는 세금이 붙지 않는다. 주인공이 회계 또는 교섭 능력이 있거나 회계 능력을 가지고 있는 항해사를 경리주임에 임명하면 상품 구입 시 가격흥정이 가능하다.
조선
  • 파손된 배 수리, 중고선 매매, 선수상이나 대포 설치, 함선 건조를 할 수 있다. 투자를 반복해서 상업가치나 공업가치가 최대치가 되면 진귀한 선수상(천사·여신)이나 대포(카로네이드포) 구입이 가능하며, 일부 항구의 조선소에서는 특수한 배(바그, 프리게이트, 철갑선, 쉽)의 건조도 가능하다.
투자
  • 항구에 있는 교역소나 조선소에 투자를 하면, 다음달에 그 도시의 상업가치나 공업가치가 올라 교역소에 새로운 상품이 등장하거나 조선소에서 대형함선을 건조할 수 있다. 또한, 자국에 대한 지지율이 올라, 지지율이75%이상이 되면 그 항구는 자국의 동맹항이 된다. 단, 각국의 수도(리스본, 세빌리아, 런던, 암스테르담, 제노바, 이스탄불)에는 투자할 수 없다. 대항해시대에는 전세계에 총 100개의 항구가 존재하는데, 여기서 각국의 수도를 제외하고 나면 자국의 동맹항으로 할 수 있는 최대 항구수는 95개 (나머지 항구 94개 + 자국의 수도) 가 된다.
해전
  • 해적이나 다른 함대를 습격할 수 있다. 기본은 헥스(HEX)방식의 전략 시뮬레이션이지만, 기함끼리 인접하면 제독의 일기토로 승부를 붙이는 것이 가능하다.(자함대 갑판에 편성된 선원수가 타함대 갑판선원수보다 많이 부족한 경우에는 불가). 승리하면 적함대의 함선, 적하, 보물을 빼앗을 수 있다. 해적 명성이 일정치 이상이며, 모험이나 교역 명성보다 높은 경우, 자국의 국왕/총독으로부터 '사략허가서'를 교부받을 수 있으며, 이를 소지한 상태에서 적국의 배를 공격하면 자국에 대한 공헌도가 상승한다.
탐색
  • 항해중, 연안에서 부락을 발견하는 경우가 있다. 부락에 상륙해 주민과의 우호도를 올려 주변을 탐색하면 보물이나 유적, 자연등을 발견하는 경우가 있다. 발견물을 수집가에게 보고하면 모험명성이 오른다.

등장인물

주인공

이름은 게임을 시작할 때 바꿀 수 있다.

조안 페레로(포르투갈)
  • 필요명성:모험
첫번째 시리즈의 주인공인 레온 페레로의 장남이다. 아버지로부터 동방에 있다고 전해내려오는 프레스터 존왕국을 찾아내 포르투갈과 동맹을 체결하라는 명령을 받아 항해를 시작한다.
카탈리나 에란초(에스파니아 -> 해적)
  • 필요명성:해적
에스파니아 해군 중위였으나, 카리브에서 해적에게 습격당한 오빠와 약혼자의 원수를 갚기 위해 해군을 그만두었으며, 페레로가의 깃발이 현장에서 목격되었다는 정보를 듣고, 조안을 쫓게 된다.
오토 스피노라(영국)
  • 필요명성:해적
해군사령관. 국왕 헨리 8세로부터 에스파니아 상선을 습격하는 것에 대한 사략허가명령를 받는다. 그러나, 감독관·길버트경에서 1척의 작은 배와 얼마 안되는 물자를 지급받는다.
피에트로 콘티(이탈리아)
  • 필요명성:모험
제노바의 상인. 아버지의 죽음으로 막대한 빚으로 위기에 빠졌으나 포르투갈의 페레로 공작 부인에게 의뢰를 받아 모험을 시작한다. 그리고 여행지에서 들은 전설의 황금마을 엘도라도를 찾아 여행을 떠난다. 외전에서는 중요 인물 중 한 명이다.
에르네스트 로페즈(네덜란드)
  • 필요명성:모험
지리학자. 대학에서의 지루한 일상에 싫증이 났지만, 친구 메르카토르에게서 완전한 세계 지도 작성을 위한 현지조사를 의뢰받고 항해를 시작한다.
알 베자스(오스만 제국)
  • 필요명성:교역
이스탄불의 견습상인. 세계 제일의 대부호를 목표로, 친구들로부터 투자를 모집해 교역을 시작한다. 장사가 궤도에 오르기 시작했을 무렵, 슐레이만 대제로부터 칙명을 받는다.

부관

로코 알람켈(첫번째 시리즈에서 계속 등장)
조안의 부관. 일찍이 조안의 아버지 레온과 함께 페레로가의 부흥을 위해 여행을 떠난 노항해사. 60이 넘은 나이에도 아직까지 현역으로 활동중.
항해 레벨, 전투 레벨이 모두 높아 선장으로도 전투 요원으로도 초일류이나, 그만큼 능력치 성장이 더딘점이 흠.
엔리코 마리오네
리스본에 살고 있던 프란시스코회의 신부로 회계 능력이 있다. 동방의 나라 지팡그에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전하기 위해 조안의 항해에 동행한다.
교회에서 회계의 일을 맡았던 경험이 있어 회계 능력이 있기 때문에 경리주임으로 임명할만하다.
도밍고 마나나
조안의 함대에 탑승한 밀항자. '일요일', 또는 '내일'이라는 뜻을 가진 포르투갈어를 조합한 가명이며, 사실은 포르투갈의 황태자 알베르토이다. 견문을 넓히기 위해 조안의 배를 몰래 탔는데 그것이 어떤 사건의 원인이 된다.
프랑코 사누드
카탈리나의 부관. 에스파니아 해군동료였지만, 카타리나에게 협력하는 형태로 해적이 된다.
안드레아 기지
카탈리나의 제 2부관. 원래는 에스파니아 해군 소속. 카탈리나의 약혼자 에르난과 동기. 카탈리나가 무적함대에게서 도망치도록 안내를 한 후, 동료가 된다.
마슈 로이
오토의 부관. 감독관 길버트가 부른 난폭한 사람. 오토의 인품에 끌려 동료가 된다.
카미로 스테파노
피에트로의 친구이자 부관. 빚에 허덕이는 피에트로를 리스본의 공작부인에게 소개해준다.
회계능력이 있다. 부선장이나 경리주임으로 모두 쓸 수 있다.
로이드 슈타텐
에르네스트의 부관. 친구 메르카토르로에게서 소개를 받은 베테랑 항해사이다. 지팡그를 가고싶어 하는 것 같다.
자한 사림
알의 친구이자 부관. 표착한 아버지의 배를 알에게 양보하고, 함께 항해한다.
오스만 제국의 해군경력이 있어서 포술의 능력이 있지만, 알의 직업상 전투를 하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오로지 선장으로 기용되는 경우가 많다.

기타 등장인물

특별히 스토리 진행하는 도중에 발생되는 이벤트와 관련된 인물만을 기술한다.

레온 페레로
첫번째 시리즈의 주인공이며, 여기서는 포르투갈의 공작이다. 제독으로서 수행을 하라는 뜻으로 아들 조안에게 항해를 명한다. 문벌귀족 마르티네스 후작과 싸우고 있다.
크리스 부인
포르투갈 공작부인. 레온의 아내이자 조안의 어머니. 본래는 포르투갈의 공주였다. 수행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조안에게 항해를 떠나라고 했지만 무엇인가 걱정하고 있는지, 집사 마르코를 통해 은밀히 용돈을 건네주거나, 피에트로에게 의뢰해 아들의 안부를 알려 준다.
카를로타
리스본에 있는 주점 '홍경정'의 여주인이다. 레온이 항해했을 때는 인기가 많았었다. 거친 선원들에게 겁을 내지 않은 여장부이다. 리스본에서 인기가 많은 여급 루치아의 어머니이기도 하다.
루치아
홍경정의 인기가 많은 여급이자 가수. 조안을 사모하고 있기 때문에 항해에 동행하려고 하는 무모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마르티네스의 음모에 걸려 들어 유괴된다.
마르티네스 후작
포르투갈의 문벌귀족 중 대표적인 인물. 자수성가한 페레로 일족을 탐탁찮게 여기며, 이를 깎아 내리려는 계책을 꾸미게 된다.
이야기 후반에 등장하는 비밀 결사 프레스테아(신성 프레스터 왕국)의 리더이기도 하다. 본인은 꽤 약하고, 그와의 직접대결은 없다.
프레드 페로
마르티네스 후작의 의뢰를 받은 해적. 카탈리나를 속여 루치아를 유괴하려고 한다.
안토니오 칸
마르티네스 후작의 의뢰로, 도밍고(알베르트 황태자)을 암살하려고 한 해적.
루돌프
'죽음의 신'이라는 별명을 가진 해적. 유괴된 장소에서 도망간 루치아를 죽이려고 한다.
로베르투스 에제키엘
에스파니아 해군 총사령관을 맡고 있는 역전의 군인. 카탈리나의 상관이었다. 이벤트에 관련된 NPC 중 가장 높은 전투 레벨을 자랑한다. 실제 NPC로 등장하는 경우는 오토 스피노라로 진행을 하는 경우이다.
감독관 길버트
영국 해군 감독관. 이름없는 용사인데 국왕의 눈에 들어온 오토를 탐탁치 않게 여겨, 몇번이나 방해를 한다. 덧붙여서 작위는 남작으로 이벤트중에 오토를 매도하는 장면이 있는데, 오토의 작위가 자작 이상인 경우 '공에게 그러한 말을 들어야 할 이유는 없소!'라는 대답을 듣게 된다.
파브리스 페레로
레온의 아버지로 20년전 조난사고로 죽은 것으로 되어있다. 피에트로로 진행을 하면, 뜻밖의 장소에서 만나게 된다.
메르카토르
암스테르담의 지리학자로 에르네스트와 친구이다. 잦은 병치레로 그를 대신해서 에르네스트에게 지도 작성을 위한 항해를 의뢰하게 된다. 지도책으로 돈을 버는 등 의외로 대단한 사람이다. 실존했던 인물 게르하그두스 메르카토르와 관련이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파우라
에르네스트의 항해에 동행하게 된 고아소녀. 양부가 무역상이었기 때문에 어학에 능숙하다. 나중에 고향인 장안으로 가게 된다.
사파
알과 생이별한 여동생. 바스라의 주점에서 일하고 있다. 자신에게 오빠가 있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라디아
이스탄불의 여급. 재능있는 남자를 좋아한다.
라디노
셜록 은행 이스탄불 지점에서 근무하는 은행원. 알에게 자금을 빌려준다. 나중에 베네치아 지점으로 전근가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셜록은행장
베네치아에 셜록은행을 세운 은행장. 베니스의 상인에 나오는 '샤일록'과 같은 이름이나 한글판에서는 '셜록'으로 번역되어 나온다.
하이레딘 레이스
발바롯사 하이레딘 파샤을 모델로 한 바바리 해적의 거물. NPC중 검술능력치가 높다. 두번째 시리즈에서는 NPC의 해적으로 등장하지만, 외전에서는 이벤트와 관련해서 등장한다. 살바도르(외전에서 등장하는 주인공)라는 아들이 있다.
필리 레이스
피리 레이스를 모델로 한 오스만제국의 항해사. NPC중 항해레벨 및 전투레벨이 최고이다. 모든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항해사로 고용하기는 힘들다.

게임내 팁

1. 조합에서 은행의 빚독촉 의뢰를 받고 셜록은행에 가서 누가 돈을 갚지 않는지 알아낸 후 찾아가서 금괴 5개를 받아 그 지점의 은행에 저금한다. 그리고 금괴 5개보다 적은 돈을 가지고 셜록은행에 가면 플레이어를 믿은 자신이 바보라며 나가달라고 한다. 이렇게 하면 명성이 떨어지지만 초반에 실행하면 떨어질 명성이 없으며 금괴 5개를 쉽게 벌수 있게 된다.

2. 게임내 방어도 별표급 갑옷은 2개가 존재하는데 톰북투 항구 야시장에서 파는 성기사의 갑옷과 함부르크 야시장에서 파는 에롤즈 플레이트이다. 두 갑옷은 일기토에서 친다 - 걷어낸다 순으로 하게되면 절대 데미지를 입지 않는 특징이 있다.

3. 모험명성이 높을때 국왕이 진귀한 보물을 찾아오라는 명령을 내리는데 이 명령을 받고 지도를 찾아낸 후 왕에게 가서 명령을 따르기 어렵다고 말하면 모험명성이 절반으로 깎이지만 지도는 플레이어의 것이 된다. 이를 이용해 국보급 보물을 모으는 것이 가능하다. 매매가 불가능하며 수집외에는 아무런 가치가 없지만 대항해시대2에서 숨겨진 아이템들이며 15개가 넘는 국보급 보물들이 존재한다.

4. 조안 페레로로 플레이하고 엔딩을 본 후에 지중해를 돌아다니다보면 같은 주인공이었던 카탈리나 에란초가 함대를 이끌고 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카탈리나 에란초로 엔딩을 본 후 지중해를 돌아다니면 조안 페레로가 함대를 이끌고 다니는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공격하면 근처 항구에 캐릭터가 직업을 잃은 항해사가 되어있는데 고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그 순간 버그가 생겨 한달에 한번, 즉 각 선원들에게 월급을 주는 날에 배가 한척 생긴다. 이를 팔게되면 조선소에 나오는 모든 배의 이미지가 깨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옷토 스피노라로 플레이시 엔딩 이후에는 로베르투스 에제키엘이 해적이 되어있는데 이 캐릭터는 고용해도 버그가 나타나지 않는다. 단, 플레이도중 다른 주인공을 볼 수 있는 캐릭터는 조안 페레로, 카탈리나 에란초, 옷토 스피노라 뿐이며 다른 주인공들은 플레이도중 함대를 이끌고 다니는 모습은 볼 수 없다.

5. 조안 페레로로 플레이하면 필연적으로 헤어져야 하는 캐릭터가 있는데 알베르트 황태자와 엔리코 마리오네이다. 이들은 이벤트 후 다시 볼 수 없는데 포르투갈 선박을 계속 공격하면 전함대를 이끌고 있는 캐릭터로 나타나게 된다. 물론 조안 페레로를 기억하지는 않으며 일반 전함대 제독들과 같은 반응을 보인다.

6. 대항해시대2는 엔딩 이후에도 계속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플레이한지 30년정도 지나고 항구에 들어가면 길었던 항해생활을 종료하기로 했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며 게임이 종료된다.

음악

이 게임의 OST1993년CD로 발매가 되었다. 칸노 요코가 작곡 및 편곡을 하였으며 수록 음악은 다음과 같다.

1.WIND AHEAD 
게임 오프닝 부분에서 흘러나오는 곡.
2.CAPRICE FOR LUTE
조안의 테마곡.
3.CATALINA
카탈리나의 테마곡.
4.THE MAHOUT
인도 지방 항구에 기항했을 때 흘러나오는 곡.
5.MOSLEM DANCE
이슬람 지방 및 중동 지방 항구에 기항했을 때 흘러나오는 곡.
6.EMPTY EYES
아프리카 및 중남미 지방 항구에 기항했을 때 흘러나오는 곡.
7.LAND OF LUXURY
동남아시아 및 동아시아 지방 항구에 기항했을 때 흘러나오는 곡.
8.MAST IN THE MIST
유럽 지방 항구에 기항했을 때 흘러나오는 곡.
9.THE CHASE
교전했을 때 흘러나오는 곡.
10.INTERLUDE
왕궁에 들어갔을 때 흘러나오는 곡.
11.FIDDLER’S GREEN
항구의 주점에 들어갔을 때 흘러나오는 곡.
12.CLOSE TO HOME
엔딩 부분에서 흘러나오는 곡.